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클래스 101에서 진행하던 이벤트인 블로그로 돈 벌기 챌린지인 애드센스 승인받기에 성공하여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애드센스 승인과 블돈챌 성공을 목표로 티스토리를 새로 개설하여 23년 3월 7일부터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개설은 2월 달에 하고, 주변 지인과 함께 3월부터 저희 집에서 블로그 쓰는 스터디를 시작하면서 주 1~2회 포스팅을 했습니다. 글을 총 15개를 쓰고 첫 승인 신청을 넣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블돈챌을 하기 위해서 클래스 101을 구독한 것은 아니었으나 우연히 이 챌린지에 참여하면서 아로스의 강의를 기준으로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했습니다.
승인절차
큰 틀로만 설명을 드리자면 4가지 과정을 거치면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계정 만들기
-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 결제 정보 및 사이트 검토대기
- 광고 게재 시작
하지만 이 과정이 그리 쉽지 않기에 애드고시라고도 불리는 상황입니다. 저는 3번까지의 과정은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을 만드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그저 구글 게정으로 가입만 하면 됩니다. 다만 계정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결제 정보를 입력하고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사이트를 연결하고 리뷰 요청을 해야 합니다.
결제 정보 및 사이트 리뷰요청을 넣고 2주~4주 정도 기다리면 구글 메일을 통해 결과가 발송됩니다. 저의 경우는 총 3번의 우여곡절 끝에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승인거절
한 번만에 될 줄 알았던 승인이 첫 번째 거절로 돌아왔을 때에는 프로그램 정책에 위반되는 내용이 하나도 없었기에 따로 수정 없이 다시 재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이 생각보다 빨리 왔습니다.
두 번째, 승인거절
두 번째 승인거절인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 위반에 대한 내용은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책으로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를 통해 사이트 간단 체크를 하고, 거기에서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 등록 및 검색을 통해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게 되면 HTML 태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얻게 된 태그를 복사하여, 블로그 섹션에 붙이고, 파일도 만들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스킨편집 탭에서 만들어진 robots.txt 파일을 업로드해 주고,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사이트를 검증해 보면 접근가능으로 바뀌면서 로봇텍스트 수집이 완료되었다고 나타나게 됩니다. 저는 이제 더는 승인 거절이 나타나지 않겠거니 생각을 하면서 재승인 신청을 넣었습니다.
세 번째, 승인거절
두 번의 승인거절을 끝으로 승인이 될 줄만 알았던 저는 이틀 뒤에 다시 또 좌절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이라는 이유를 받았습니다. 일단 화면의 4가지 위반들도 있었습니다.
- 다른 소스에서 텍스트 콘텐츠의 일부를 복사 : 이 부분은 아예 제가 하지 않았던 부분이기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주로 영화리뷰를 했어서 기본정보는 거의 다 비슷하더라도 복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괜찮았습니다.
- 다른 호스트에 있는 삽입된 동영상의 게시가 주된 목적인 웹사이트 : 이 부분도 전혀 해당이 되지 않았기에 마음 편하게 패스하게 되었습니다.
-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자동 생성된 것처럼 보이는 무의미한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 : 이 부분도 저와는 상관없었습니다. 자동 생성될 만한 것들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 사용자에게 중복 콘텐츠를 제공하는 템플릿 기반 또는 사전 생성된 웹사이트 : 이 부분도 솔직히 해당되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결론 : 양질의 글을 좀 더 포스팅하여 재승인을 넣어라
그래서 거의 일주일 간 영화리뷰를 좀 더 정성을 들여서 규칙적인 패턴인 2일 1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약 2주간 5개의 추가 발행을 하고 승인신청을 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완료
총 3번의 거절과 4번째 시도 끝에 애드센스 계정이 활성화되었습니다. 클래스 101 블로그로 돈 벌기 챌린지, 블돈챌의 승인 인증 마감일은 4월 30일이었고, 저의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는 4월 25일에 완료되었습니다.
블돈챌 성공 인증 서류 제출
마감 5일을 남겨두고 이렇게 블돈챌 성공 인증 서류를 제출할 수 있었던 저에게 매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상금에 대한 문자도 왔습니다.
챌린지 성공 인원은 412명으로 총 상금 5,000만 원을 해당 인원으로 나눈 121,359원이 1명당 상금인데, 현행 법령상 5만 원 이상 혜택 당첨 시, 소득세법에 의거해 제세 공과금 22%가 있다고 함께 설명이 적히면서, 총 94,660원이 계좌로 입금될 예정이라고 문자가 왔습니다.
처음 클래스 101을 구독한 시점은 올해 1월이었는데, 신규회원 기준으로 한 달간은 1,000원으로 들을 수 있었고, 4월 15일까지 총 3번의 월 구독료가 발생했었습니다. 그리고 상금이 94,660원이니 36,660원이 순수익이 되겠네요.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하는 수준의 결과입니다. 블돈챌도 성공하고, 상금도 받고, 무엇보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유일한 단점
애드센스 광고 게재와 블돈챌 성공이 목표였기에, 이 목표를 이루고 나니 바로 목표를 잃어버려 권태감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승인 이후에 포스팅을 하나도 발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챌린지 소통 목적의 단톡에서 여러 사람들이 승인 이후에도 글을 적고, 작은 수익이지만 공유를 하는 모습에 자극을 받아서 이렇게 긴 포스팅을 적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만 하시지 마시고, 수익을 내는 것까지 목표로 설정하세요. 그래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